[뇌의 내부](Inside the Brain)라는 책에
보면 43 가족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실시된 한 연구 결과가 나오는데,
그 연구에서 연구가들은
“[생후 3년 동안] 부모가 말을 아주 많이 해 준
자녀들이 부모가 말을 그다지 많이 해 주지 않은
자녀들보다 지능 지수가 현저히 높다는 점을
알게 되어”습니다.
그 책에서는 이렇게 부언합니다.
“자녀에게 말을 아주 많이 해 주는 부모들은
자녀가 성취한 일에 대해 칭찬해 주고,
자녀의 질문에 대답해 주며, 명령하기보다는
지도해 주고, 여러 가지 단어를 다양하게
조합해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부모라면, 자녀와 의미 있는 의사소통을
자주 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아이들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학습능력을 키워줄 수 있을까요?
인터넷과 TV—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가,
해가 되는가?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에도 일장일단이 있다”
고 「사람마다 다르게」라는 책에서는 알려 준다. 정보를 찾는 법을 배우는 것은 매우 유용할 수
있지만, 그 책의 설명에 따르면 일부 학생들은
그저 “정보를 다운로드하기만 할 뿐 진정으로
이해하거나 자기 것으로 만들지 않는다.
따라서 그러한 과정은 새로운 형태의 수동적인
학습이나 어쩌면 심지어 표절하는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이 될 위험성이 있다.”
연구가들의 말에 따르면, 텔레비전을 보면서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문제 해결
기술과 잘 듣는 기술의 발전에 방해가 되고
상상력을 약화시키며 인격 형성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텔레비전에도 담뱃갑에 있는 것처럼,
텔레비전이 인간의 복지에 끼치는 해에 대한
경고문을 실어야 한다”라고,
「배우려는 열망」 책에서는 주장한다.
자녀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언어(읽기와 대화)에 노출시켜 주고
사랑해 주고 따뜻한 포옹을 많이 해 주는 것”
이라고, 또 다른 참조 자료에서는 제안한다.
배우는 일을 성공적으로 하고 있는 가족들
다음과 같은 습관들과 특징들은 우리의
가족이 배우는 일을 성공적으로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자녀들에게 높지만 합리적인 기대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자주 알려 주되, 사랑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그렇게 해야 함.
◼ 열심히 일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는 견해
◼ 주로 앉아서 지내는 것이 아니라 활동적인
생활 방식
◼ 매주 자녀를 위해 가정 중심의 학습을 하고
학교 숙제, 여가를 활용한 독서, 취미, 가족이
함께 하는 일, 집안일 훈련과 실제 하기 등의
활동을 하는 데 여러 시간을 사용하는 것
◼ 가족을 서로 지원하는 체계이자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단위로 보는 견해
◼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고 일관성 있게
시행되는 집안 규칙
◼ 교사와의 잦은 접촉
아이들이 배우는 능력을 향상하고 좀 더
즐겁게 배우는 방법
흥미를 같게 하기
어떤 것에 몰두하면 더 쉽게 배운다.
「동기 부여—배우기 좋아하는 아이로 양육하기」(Motivated Minds—Raising Children to Love Learning)라는 책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연구가들에 의해 명확하게 밝혀진 바에 따르면, 아이들이 자기가 좋아서 공부할 때에는 더 깊고
폭넓고 지속적으로 배우게 된다.
또한 더 끈기 있고 더 창조적이 되며 어려운 일도
서슴지 않고 하려고 한다.”
학습을 실생활과 관련시키라 저술가이자
교육가인 리처드 L. 위버 2세는 이렇게 기술한다. “교실에서 하는 학습과 실제 경험 사이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면, 이해의 등불을
밝히는 불꽃이 튀게 된다.”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사람들은 무엇을 이해하려고 노력할 때
사고력과 기억력을 모두 자극하게 된다.
단순 반복 학습도 필요할 때가 있지만,
이해를 대신하지는 못한다.
집중하기
「집중하도록 자녀를 가르치라」
(Teaching Your Child Concentration)라는
책에서는 이렇게 설명한다.
“집중은 학습의 요체이다. 집중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면, 지성의 근본적인 전제 조건이라고 불려 왔고 심지어 지성 자체와 동일시되었을
정도이다.”
집중력은 습득할 수 있다.
비결은 처음에는 공부 시간을 짧게 하다가
점점 늘려 나가는 것이다.
말을 바꾸어 표현해 보기
“가장 유능한 학생은 가장 능숙하게 말을
바꾸어 표현할 줄 아는 학생”이라고,
멜 러빈 박사는 자신의 저서
「사람마다 다르게」 책에서 말한다.
말을 바꾸어 표현하면 정보가 더 작고
다루기 쉬운 덩어리들로 줄어들며,
그러한 덩어리들은 기억하기가 더 쉽다.
필기를 잘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원리를 적용하여, 말을 한마디 한마디 그대로 필기하지 않는다.
연관시키기
「두뇌 책」(The Brain Book)에서
피터 러셀은 기억을 이전 기억에 매달려 있는
갈고리에 비한다.
간단히 말해서, 새로운 것을 이미 알고 있는
것과 분명히 연관시키면 회상력이 향상된다.
더 많이 연관시킬수록, 회상력이 그만큼 더
좋아진다.
머릿속에 그려 보기
생생한 이미지는 기억에 오래 남는다.
그러므로 가능한 경우에는 내용을 머릿속에
그려 보라.
기억 전문가들은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는데,
기억에 도움이 되도록 종종 과장되거나
우스꽝스러운 장면을 머릿속에 떠올린다.
복습하기
공부한 것의 최고 80퍼센트는 24시간 내에
잊어버리게 된다.
공부 시간 후에 간단히 복습하고,
그런 다음 하루, 일주일, 한 달,
심지어 6개월 후에 다시 복습하면,
회상력을 크게 향상할 수 있으며,
심지어 100퍼센트에 가깝게 끌어올릴 수도 있다.
이상 아이들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학습능력을 키우는 방법에 관해서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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